396년 Valerius가 사망함으로 아프리카 교구전체에 어거스틴이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.
도나티스와 논쟁. 펠라기우스와 논쟁 - 하나님의 은총, 죄, 성도의 문제.
어거스틴은 말년에 있었던 일 - 375년 훈족이 고트족을 서방으로 압박
378 로마 물리치고 블란서로 진격
410년 고트족 장군이 로마를 점
논쟁
A. 마니교와의 논쟁
① 창조론
② 자유의지론
B. 도나티스트와의 논쟁
① 성만찬론
② 교회론
C. 펠라기우스주의와의 논쟁
① 예정과 자유의지
② 은총
Ⅲ. 결론
[참고문헌]
와의 논쟁
① 예정과 자유의지
펠라기우스주의(Pelagianism)와 논쟁(A.D.410-4
Ⅰ. 성 어거스틴(성 아우구스티누스)의 사상
힙포의 어거스틴은 너무나 많은 주제에 대하여 심원한 저작을 저술했기에 그의 사상이나 업적을 정복할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. 그러나 421년 라루렌티우스라는 사람이 어거스틴에게 기본적인 기독교 가르침에 대해 간략한 주해를 요
펠라기우스-선과 악 사이에서의 인간의 자율성을 강조, 하나님의 은혜는 단지 조력에 불과
2) 논자의 주장
“그러나 이러한 존재의 인식에 초점이 맞추어진 그리스-로마의 이분법적인 세계관은 이후에 전개되어지는 서구의 세계관 및 인간 이해에 중요한 바탕이 되었다. 인간의 자율적인 능력과 신
논쟁
중세 전체를 통해서 본 보에티우스의 의의.
보에티우스는 “위격”(person), \"본질(substance), “존재(being)의 개념의 사용과 삼위일체론에 큰 의의를 지닌 다른 개념들에 대해서 폭넓게 설명함으로써 후대 신학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. = “위격”을 합리적 본성의 개별적 본질이라고 정의 내린다.